자바와 코틀린 코드 비교&코딩 방식의 차이점
새로운 앱 개발과 기존 앱의 유지보수를 잠시 멈추고 오늘부터 코틀린 언어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Android Developers 유튜브에서 자바와 코틀린의 코드를 비교하는 영상을 캡쳐하였습니다.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니까요.
자바와 코틀린 코드 비교
자바와 비교하기 위해 코틀린 코드를 왼쪽과 같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왼쪽이 코틀린코드이고 오른쪽이 자바코드 입니다. 그런데 코틀린 코드를 왼쪽 처럼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자바에서 Bean 클래스를 생성 후 9줄의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생성자를 만들고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의 값을 가져오는 메소드를 만들었습니다. 하나의 클래스의 2개의 속성이 있는것이죠!! 코틀린은 동일한 기능을 하는 코드를 작성을 하는데 있어서 불필요한 코드를 줄였습니다. 코틀린에서는 한 줄로 처리가 됩니다. 자바 코드를 코틀린 코드로 변환하는 기능을 사용해봅니다.
코드 변환을 실행하면 한줄의 코드로 완성이 됩니다.
자바 코드 9줄이 코틀린 코드에서 한줄로 처리된다니… 언빌리버블합니다. 코틀린을 시작하려는 이유 중 하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가이드에 코틀린을 사용한 방법으로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자바 코드 가이드가 없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공식언어로 코틀린을 지정하였으니 그럴법도 합니다. 늦기 전에 시작해야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자바 개발자이고 안드로이드 개발을 계속 할꺼라면 말이죠. 파이어베이스에서도 자바 코드 대신 코틀린코드로 안내하기 시작했어요. 오라클이 자바 인수 후 부터 느낌이 안좋았는데….여튼 새로운 언어를 시작하려고 하니 두근 거리네요. 귀찮아서 안하고 있었는데….
[참고]
www.youtube.com/watch?v=6P20npkvc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