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외환 보유액 순위 정보(2022년 6월말 기준 외환보유액)
세계 외환 보유액 순위 TOP 10
한국 외환보유액, 외환보유고를 확인해볼까요?
2022년 6월말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외환보유액은 4,382.8억 달러로 전월말 대비 94.3억 달러 감소하였습니다.
ㅇ기타통화 외화자산 미달러 환산액 및 금융기관 예수금 감소, 외환시장 변동성 완화 조치 등에 기인
외환 보유액 추이
주요국의 외환보유액
2022년 5월말 기준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 규모는 세계 9위
e-나라지표에서 제공하는 외환 보유액 추이 그래프입니다.
* 매 연도/분기/월말 기준
* 한국은행 경제통계정보 시스템(ECOS)통계 및 통계청 통계와 차이가 나는 것은 한국은행의 경우 1999년 8월까지는 과거 통계기준인 총외환보유액 기준으로 작성하고 그 이후는 가용외환보유액 기준(총외환보유액에서 국내은행의 해외점포 예치금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작성하였으나 e-나라 지표의 경우 통계 기준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1999년 8월이전이라도 현재의 기준인 가용외환보유액 기준으로 작성하여 게시함에 따른 차이일 뿐임으로 연구 목적이나 필요한 통계 요구사항에 따라 취사 선택이 필요
* 외환보유액 시계열을 제외한 보조지표는 연도말 기준으로 편재함
외환보유액이란
교환성이 있고 유동성과 시장성이 높은 자산으로 통화당국인 중앙은행과 정부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대외 외화 금융자산을 의미합니다.(IMF 01.9, International Reserves and Foreign Currency Liquidity Guidelines) 외환보유액은 한 국가의 대외 지불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외환보유액이 너무 적을 경우에는 대외 채무를 갚지 못하는 모라토리움(moratorium) 상태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외환보유액의 의의
외환보유액은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국제수지 불균형을 보전하거나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대외 지급준비자산을 말한다.
외환보유액은 긴급시 국민경제의 안전판일 뿐만 아니라 환율을 안정시키고 국가신인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긴급사태 발생으로 금융기관 등 경제주체가 해외차입을 하지 못하여 대외결제가 어려워질 경우에 대비하고 외환시장에 외화가 부족하여 환율이 급격하게 상승할 경우 시장안정을 위해 사용한다.
외환보유액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의 지급능력이 충실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국가신인도를 높여 민간기업 및 금융기관의 해외 자본조달 비용을 낮추고 외국인투자를 촉진하게 된다.
Source : 한국은행(www.bok.or.kr/portal/main/contents.do?menuNo=200411)
이전 년도 외환 보유액 순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