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추억의 언어 GW-BASIC : MS-DOS에 이어 오픈소스로 공개되다!!

옛날 생각에 국민학교 5학년 때 컴퓨터 학원을 다니면서 배웠던 GW-BASIC이 생각나서 검색을 해보았다. 지금은 초등학교라고 부르지만, 내가 학교 다닐때는 국민학교였다. 나도 이제 나이를 좀 먹었나보다. 모니터와 본체 일체형의 8비트(혹은 16비트) 컴퓨터 앞에 앉아 배우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녹색글씨의 모니터가 아직도 눈에 선하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컴퓨터 학원에서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에 도스를 설치하고 컴퓨터를 부팅하여 페르시아왕자1 게임을 정말 잼있게 했었다. 주말에는 컴퓨터 학원에서 학원생들이 놀 수 있도록 개방해줘서 주말에 신나게 게임을 했었다. 아직도 그 학원이름이 기억에 있다. 그 학원 이름은 “문경 컴퓨터학원” 이였다. 지금은 물론 그 학원은 없어졌고, 내가 고등학교 다닐때 그 학원자리에는 독서실이 있었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때 드디어 삼보 컴퓨터 286E+를 구입하였다. 지금도 시골집 내방 뒤 창고엔 그 110볼트에서 돌아가던 그 컴퓨터가 있다.

 

GW베이직에 대한 위키백과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GW 베이직(GW-BASIC)은 원래마이크로소프트컴팩을 위해 개발한베이직의 일종이다. 이름의 GW는 초기 마이크로소프트의 직원이었던그렉 위튼(Greg Whitten, 별명은 ‘gee-whiz’)의 이름 첫글자를 딴 것이다.

GW-BASIC는 마이크로소프트/IBMBASICA와 호환성이 있으며, 디스크 기반으로 실행에 IBM PC에 포함된 ROM 베이직의 자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GW-BASIC을 IBM PC의운영 체제MS-DOS에 기본 포함시켜서 제공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좀 더 빠른 프로그램을 위해 BASCOM이라는 베이직 전용 컴파일러를 판매하기도 했다.

초기 마이크로컴퓨터 버전의 베이직 언어들이 그랬던 것처럼, GW-BASIC도구조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지역 변수등의 구조가 없고,인터프리터형 언어의 특성상 실행 속도가 비교적 느렸으나, 그 뒤로 수많은 그래픽 관련 명령어가 추가되었고, 레코드형 디스크 입출력 부분이 추가·보완되었다.

MS-DOS5.0 버전 이후로 마이크로소프트는 GW 베이직을 번들로 제공하지 않고, 대신큐베이직(QBasic)으로 대체했다.

 

GW베이직을 실행할 수 있는 파일도 찾았으나 아쉽게도 실행할수 없었다. 윈도우 64비트에서는 실행되지않았다.


혹시 32비트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라면 실행되지않을까??

 

BASIC 언어 책의 목차를 보니 그저 웃음이 나온다.

 

목차

001. BASIC 언어의 기초
002. BASIC의 시스템 명령
003. BASIC 언어의 기본 문법
004. 순서도
005. 출력문
006. 입력문
007. 제어문
008. 반복문
009. 배열
010. 함수와 부 프로그램
011. 그래픽

 

구글에서 gw-basic으로 이미지 검색을 하면 반가운 코드 화면들을 만나볼 수 있다.

 

 

gw-basic – Google 검색

GW-BASIC, 베이식 언어 blog.daum.net

www.google.com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가 MS-DOS에 이어 GW-베이직을 오픈소스로  깃허브(Github)에 공개했다.
Microsoft Open-Sources GW-BASIC

github.com/microsoft/GW-BASIC

microsoft /MS-DOS : github.com/microsoft/MS-DOS

 

[REFERENCE]

위키백과 : ko.wikipedia.org/wiki/GW_%EB%B2%A0%EC%9D%B4%EC%A7%81

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2008036000016

 

[GB베이직 코드를 볼까?]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dj0253&logNo=30052122071&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연관 글]

오픈소스 GW-BASIC의 시간 여행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