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android : kotlin] 코틀린 기본문법 – 자료형(Int, String, Float, long, double)과 변수(val, var)

코틀린 기본문법

코틀린 자료형에는 Int, String, Float, Long, Double, Boolean, Char 등이 있다.

변수를 선언하는 사용하는 키워드로는 val 과 var이 있으며, val은 불변형, var은 가변형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된다.

val  myName : String = "kotlin"


val : 키워드

myName : 변수 이름

String : 자료형 (변수 타입) 

"kotlin" : 값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주의할 점은 코틀린에서 사용되는 키워드(val, var, while, if, when 등) 는 사용할 수 없다.

val myName = “kotlin” //자료형을 추론하여 String으로 결정된다.

val myName1 : String = “kotlin program” // 자료형을 String으로 명시하였다.

var myName2 // 자료형이 지정되지 않은 변수는 오류가 발생됨. 사용불가하다.

val init : Int //사용전 혹은 생성자 시점에서 init변수를 초기화 해야한다.

val myNumber = 10 // myNumber 변수는 Int형으로 추론된다.

val exam01 = 3.8 //Double형으로 추론된다.

var exam02 = 3.14F //식별자 F에 의해 Float형으로 추론된다.

val isExist = true // Boolean형으로 추론된다.

val isNotExist : Boolean // 초기값을 지정하지 않고 선언만 한경우에는 반드시 자료형 (Boolean)을 명시 해야한다.

val exp = ‘s’  //exp는 Char자료형(2바이트)으로 추론된다.

val exp2 : Char

■표현식에 문자열을 사용하는 방법 : 표현식과 $기호를 사용하여 문자열 출력이 가능하다.

fun main() { 

 
//     println("Byte 최소값 :" + Byte.MIN_VALUE)
//     println("Byte 최대값 :" + Byte.MAX_VALUE)
    
//     println("Short 최소값 :" +Short.MIN_VALUE)
//     println("Short 최대값 :" +Short.MAX_VALUE)
    
//     println("Float 최소값 :" +Float.MIN_VALUE)
//     println("Float 최대값 :" +Float.MAX_VALUE)
    
    var str1 : String = "Hello"

    var str2 = "Kotlin"
    var str3 = 100
    var str4 = "str3 = ${str3 + 100}" 
    println("str1 === str2 : ${str1 === str2}")
    println("str2 : ${str2}")
    println("str4 : ${str4}")
    println("str4 : \"${str4}\"")

}

[출력결과]

str1 === str2 : false
str2 : Kotlin
str4 : str3 = 200
str4 : "str3 = 200"

코틀린은 기본적으로 변수 선언시, null 값을 허용하지 않는다. (NPE -> NullPointerException)

null 값으로 초기화 하려면 자료형 옆에 물음표를 사용한다.

fun main() { 
     
    var str1 : String = "Hello"
 	//str1 = null   //null을 허용하지 않음으로 오류가 발생한다.
    println("str2 : ${str1}") 
    println("str2 : ${str1.length}") 
    
	val a : Int? = null
	val str: String? = null
    println("a : ${a}") 

}

[출력결과]

str2 : Hello
str2 : 5
a : null

[참고 문헌]

Do it! 코틀린 프로그래밍 [황영덕 저 | 이지스퍼블리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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