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코틀린 프로젝트 생성방법
코틀린 프로젝트 생성 순서
1.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를 클릭합니다.
2.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한다. (가장 기본적인 Empty Activity)를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이름, 패키지 이름, 저장 위치, 개발 언어 등을 선택 후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개발 언어는 Kotlin을 선택합니다.)
■ 스크린샷을 보며 따라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 받아 설치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노출됩니다.
1.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를 클릭합니다.
![](https://playground.naragara.com/wp-content/uploads/2023/07/image-91-1024x652.png)
2.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한다. (가장 기본적인 Empty Activity)를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 하든 코틀린프로젝트를 생성하든 탬플릿 선택하는 화면은 동일합니다.
![](https://playground.naragara.com/wp-content/uploads/2023/07/image-92-1024x779.png)
3.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이름, 패키지 이름, 저장 위치, 개발 언어 등을 선택 후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개발 언어는 Kotlin을 선택합니다.)
![](https://playground.naragara.com/wp-content/uploads/2023/07/image-93-1024x772.png)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개발을 시작하면 되요. 그에 앞서 프로젝트 구성을 살펴 봅니다.
![](https://playground.naragara.com/wp-content/uploads/2023/07/image-94-1024x733.png)
프로젝트 구성을 살펴보니, 기존 Java 언어로 개발했던 구성과 동일합니다. 다른점은 MainActivity 클래스를 살펴보니 파일 확장자가 java에서 kt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동통신 KT가 연상되는 이유는 뭘까요ㅎㅎ 큰 변화가 없어서 코틀린 언어 시작의 거부감은 해소되었네요.
■build.gradle(Module:app) 파일을 살펴 봅니다.
apply plugin: 'com.android.application' apply plugin: 'kotlin-android' apply plugin: 'kotlin-android-extensions' android { compileSdkVersion 29 defaultConfig { applicationId "edu.kotlin.study" minSdkVersion 22 targetSdkVersion 29 versionCode 1 versionName "1.0"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x.test.runner.AndroidJUnitRunner" } buildTypes { release { minifyEnabled false proguardFiles getDefaultProguardFile('proguard-android-optimize.txt'), 'proguard-rules.pro' } }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fileTree(dir: "libs", include: ["*.jar"]) implementation "org.jetbrains.kotlin:kotlin-stdlib:$kotlin_version" implementation 'androidx.core:core-ktx:1.3.1' implementation 'androidx.appcompat:appcompat:1.2.0' implementation 'androidx.constraintlayout:constraintlayout:2.0.1' testImplementation 'junit:junit:4.12' androidTestImplementation 'androidx.test.ext:junit:1.1.2' androidTestImplementation 'androidx.test.espresso:espresso-core:3.3.0' }
kotlin 플러그인이 추가되었네요. 위에서 2번째 줄과 3번째 줄에 Kotlin 플로그인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에 java 대신 코틀린 관련 라이브러리 2개가 추가되었습니다.
implementation “org.jetbrains.kotlin:kotlin-stdlib:$kotlin_version”
implementation ‘androidx.core:core-ktx:1.3.1’
이것 외에는 자바와 동일합니다.
■bulid.gradle(project..) 파일을 살펴봅니다.
// Top-level build file where you can add configuration options common to all sub-projects/modules. buildscript { ext.kotlin_version = "1.3.72" repositories { google() jcenter() }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4.0.1" classpath "org.jetbrains.kotlin:kotlin-gradle-plugin:$kotlin_version" // NOTE: Do not place your application dependencies here; they belong // in the individual module build.gradle files } } allprojects { repositories { google() jcenter() } } task clean(type: Delete) { delete rootProject.buildDir }
java와 차이점은 classpath에 “org.jetbrains.kotlin:kotlin-gradle-plugin:$kotlin_version”이 추가 되었습니다.
■gradle.properties 파일을 살펴봅니다.
# Project-wide Gradle settings. # IDE (e.g. Android Studio) users: # Gradle settings configured through the IDE *will override* # any settings specified in this file. # For more details on how to configure your build environment visit # http://www.gradle.org/docs/current/userguide/build_environment.html # Specifies the JVM arguments used for the daemon process. # The setting is particularly useful for tweaking memory settings. org.gradle.jvmargs=-Xmx2048m # When configured, Gradle will run in incubating parallel mode. # This option should only be used with decoupled projects. More details, visit # http://www.gradle.org/docs/current/userguide/multi_project_builds.html#sec:decoupled_projects # org.gradle.parallel=true # AndroidX package structure to make it clearer which packages are bundled with the # Android operating system, and which are packaged with your app"s APK # https://developer.android.com/topic/libraries/support-library/androidx-rn android.useAndroidX=true # Automatically convert third-party libraries to use AndroidX android.enableJetifier=true # Kotlin code style for this project: "official" or "obsolete": kotlin.code.style=official
코틀린 관련하여 한 줄이 추가 되었네요. kotlin.code.style=official
official과 obsolete 중에 설정이 가능합니다. gradle.properties파일에서 직접 변경하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지원하는 메뉴을 통한 설정UI를 사용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개발환경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0.1
![](https://playground.naragara.com/wp-content/uploads/2023/07/image-95.png)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0.1버전을 사용중이라면, IntelliJ 관련하여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설치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 메뉴에서 File – Settings – Plugins 선택 후 kotlin으로 검색하여 설치버튼을 눌러 설치하세요.
![](https://playground.naragara.com/wp-content/uploads/2023/07/image-96-1024x737.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