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기존 계정에 새로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하는 방법 : 추적ID 생성하는 방법
기존에 애널리틱스를 가입한 후 관리자 계정을 만들었다는 가정에서 시작합니다.
계정이 없는 경우 애널리틱스에 로그인 후 왼쪽 하단에 관리메뉴를 누른 후 계정만들기를 클릭하여 먼저 생성해야합니다. 새로운 티스토리를 애널리틱스에 추가하는 방법과 추적ID를 생성하는 방법 및 추적ID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애널리틱스 사이트(analytics.google.com)에 로그인 합니다.
2.왼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붙은 관리 메뉴를 클립합니다.
3.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할 계정을 선택 합니다.
4.속성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만들기는 계정당 100개 까지 생성가능합니다.
5.구글 애널리틱스가 개편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을 만들어야합니다. 속성이름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을 입력하셔도 무방하며, 본인의 식별 방식으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통화는 미국 달러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작업이 있습니다. 반드시 “고급 옵션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반드시 만들어야할 속성이 바로 유니버설 애널릭틱스 속성 만들기 입니다. 속성을 만들때 꼭 이 옵션을 활성화 후 웹사이트를 URL를 추가줍니다. 그래야 추적ID가 생성됩니다. 나중을 대비하여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반드시 해야 속성 선택 메뉴에서 추적 정보 메뉴가 생성이 됩니다. 추적 정보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잘 못 생성하신것이니 삭제 후 다시 만드세요.
7.다음은 비즈니스 정보를 설정합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하고, 비즈니스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체크합니다. 그리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8.속성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새롭게 측정ID 값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쪽에 추가설정 단락에서 "연결된 사이트 태그"를 클릭하면 UA로 시작하는 추적ID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연동(연결) 하는 방법
1.티스토리에 로그인 후 왼쪽메뉴에서 "플러그인" 메뉴를 선택 후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2. 좀전에 생성한 추적ID값을 입력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마무리됩니다.
[연관글 더보기]
2020/09/29 - [블로그 관리] - [애드센스] 무효 클릭 신고를 위한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만들기
2020/09/28 - [블로그 관리] - [애드센스] 무효트래픽(광고 클릭) 유발 IP 애드센스에 신고 하는 방법 :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2020/09/27 - [블로그 관리] - [애널리틱스]애드센스(Adsense) 무효 트래픽에 대비하여 IP추적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설정 방법)